더 큰 부자가 되기 위한 12계명

돈에 관한 이야기 2007. 11. 27. 20:38 Posted by 행운나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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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큰 부자가 되기 위한 12계명
 
 

[데이비드 바하의 조언]
<편집자주>이 글은 미국의 유명한 재정설계 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데이비드 바하”가 드리는 진실한 메시지 입니다. 군더더기가
없는, 핵심을 꿰뚫는 철학이 들어 있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옆에 두고 매일 읽어보아야 할 내용입니다.

경제적 자립을 위한 우리의 여정에서, 지금까지는 주로 당신이 갖고
있는 금융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즉, 자산 파이를 가장 적절히
 잘라서 나누는 방법)에 집중해왔다. 그럼 이제부터 더 큰 파이를
굽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이와 관련하여 명심해야 할 점은, 당신의 재정 인생이 개인적 또는
직업적 인생과 분리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인생이 돈을
 중심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재정 상태가 당신에게 중요한
 목표, 꿈, 건강, 안전 및 자유 등과 얽혀 있다는 뜻이다.

내가 이 책을 통해 당신이 얻기를 바라는 도구들은 돈 관리에 국한되지
 않는다. 경제적 자립의 여정에서 당신이 개발시켜야 할 좋은 습관들
-- 정신 집중과 자기 절제와 가치를 기본으로 한 행동 같은 것들 --
이 인생의 모든 면에 성공 요소를 강화해줄 것이다. 실제로 당신이
소중한 가치에 맞춰 재정적 행동을 바꿔나가다 보면 그 외의 건강,
인간관계, 직업, 취미 같은 인생의 다른 분야에서도 좋은 일들이 생기기
시작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적어도 일터와 사생활에서 당신이
하는 선택들이 가치에 맞는 것인지(혹은 맞지 않는지)를 보다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다. 그럼으로써 직업적 개인적으로 당신에게 가장 적합한
 결정을 합리적으로 내릴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다룬 개념을 아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여기서
제시한 단계들로 재정적 운명을 조절할 수 있다고 믿는 것만으로도
충분치 않다. 여기서 배운 점들을 활용해야 한다. 당신이 직접 부딪혀
 보고 실제로 행동해야 한다.

이것이 꼭 에베레스트 산을 정복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사람들은
 흔히 인생의 큰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과 복잡한 기술이
 요구되는 매우 힘들고 특별한 무언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오해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작하기도 전에 패배한다 -- 스스로
 패배를 만드는 격이다. 부디, 당신은 그렇게 하지 말라! 이 책에 제시된
 간단한 도구들을 이용하기만 하면 당신의 인생에 극적인 변화를
일구어낼 수 있다. -- 궁극적으로 주위의 사람들까지 도와주고
지원해줄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건, 당신이 이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이제부터 제시할 도구가 어쩌면 그 중 강력한 도구일 수도 있다.
우리의 여섯 단계를 보다 쉽게 이룰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당신이 빠르게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다.

지금쯤 당신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지 짐작할 만하다. ‘소득이
얼마이든 상관없다고 했잖아요?’
그렇다. 분명히 내가 그렇게 말했고 지금도 그렇게 생각한다.
경제적 성공, 재정적 안정과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올바른 습관,
적절한 도구와 신념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을 갖췄다면
당신이 원하는 곳으로 더 쉽게 가는 방법을 알아볼 시기가 되었다.

당신의 가치만큼 받아라
현명한 여성의 특징 중 하나는 자신의 가치만큼 돈을 받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그냥 일어나지는 않는다. 당신 몫은 당신이 챙겨야 한다.

나는 대개의 사람들이 경력을 잘 관리해서 벌 수 있는 것보다 10%에서
30%를 덜 벌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번 상상해 보라. 앞으로 몇 달 안에
 당신의 월급을 10%에서 30%까지 인상시킬 수 있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이 책을 읽기 전이었다면 휴가나 새 옷이나 새 차를 떠올렸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새로운 지혜를 얻은 당신이라면 추가 소득으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를 생각해낼 수 있을 것이다. -- 학교로 돌아간다거나 세계
여행을 한다거나, 55세에 은퇴할 수 있는 준비를 하는 등등. 한 번으로
 끝나고 마는 구매가 아니라 평생 가는 투자를 하게 될 것이다. 당신
내면의 실제적이고 본질적인 변화를 반영하는 지속적인 투자 말이다.

이렇게 중요한 투자를 위해서 어떻게 재산을 증대시킬까?
물론 봉급 인상을 통해 추가 소득이 생겨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당신이
 회사 직원이건 자영업자이건, 또는 유산이나 위자태이건료로 생활하는
 상 관계없이, 자신에게 가치 있는 부를 이루기 위해서는 특별한 행동과
 습관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 규칙들은 -- 나는 이것을 ‘더 큰 부자가 되기
위한 12 계명이라 칭한다 -- 단지 돈버는 방법에 대한 것만이 아니다.
나눔에 관한 내용도 있다! 또한 운명에 자신을 맡기기보다 당신의
인생에서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지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내용이기도 하다.

더 큰 부를 끌어들이는 12계명
도입부에서 나는 로렌의 사례를 언급한 바 있다. 나의 조언을 받고
나서 로렌은 6개월 내에 소득을 두 배 이상 늘렸고, 지금 십만 달러
 단위의 연봉을 받으며 행복하게 살고 있다. 내가 그녀에게 조언해준
 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제 1 계명
지금 받는 봉급은 당신이 동의한 금액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얼마나 많이 버는지에 대해서보다 얼마나 못 버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불만을 터뜨린다. 언제나 불평불만이 가득하다.
‘상사가 내 능력을 인정하지 않아요’, ‘일년 이상 월급 인상을 못 받았어요’,
‘아무리 열심히 일하고 노력해도 알아주는 사람이 없어요’,
‘다른 회사라면 지금보다 두 배는 더 받을 수 있을 거예요’, 혹은
가장 흔한 불만으로, ‘달리 갈 데가 없어요’ 등등.

아마 주변에 이런 얘기를 하는 사람들이 있었을 것이다. 당신도 친구로서
 고개를 끄덕이며 위로의 말을 전했을 것이다. 이런 현상은 전국적으로,
 점심시간이나 휴식시간에 어디서든 일어난다. 하지만 미안하게도 난
이런 불평꾼들에게 아무런 동정심이 생기지 않는다. 당신도 동정을
느낄 필요가 없다. 앞으로 현재의 상황을 한탄하고 불평하는 사람들이
있거든 맘속으로 이렇게 말하기 바란다. ‘그렇게 인정받지 못하는
상태라면 짐 챙겨서 떠나라구. 운명을 바꾸면 되잖아.’

일주일에 70시간이나 일하면서 정당한 대가를 받지 못한다는 로렌의
불평을 천 번쯤 들은 후에 내가 로렌에게 해준 이야기가 바로
그것이었다. 나는 정중하게 그러나 단호하게 그녀에게 지난 2년 동안
 똑같은 이야기를 들어왔음을 지적했다. 그리고 ‘불평을 그만두든지,
 아니면 당신이 받아야 한다고 생각되는 대우를 찾아 다른 곳으로
옮기세요.’라고 말해주었다.

로렌은 그 당시 55,000달러의 연봉을 받고 있었는데 그녀와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 중에 80,000달러 이상 받는 사람도 있다고 했다. 문제는
로렌이 이런 사실을 상사에게 이야기한다 해도 변할 것 같지 않다는
점이었다.
“그렇다면 당신은 굳이 남아 있을 이유가 없는 회사에서 일하는 겁니다.
 새 직장을 찾아보세요.”
“하지만 어떻게 찾아요?”
나는 연봉 80,000달러를 주는 회사 이름을 대보라고 했다.
그녀가 회사 이름을 말했다.
“바로 그 곳이 당신이 일해야 할 회사입니다. 그 회사에 전화해서
경쟁업체에 있는 사람인데 이직을 고려하는 중이라고 말하세요.
한번 만나고 싶다고 제안하세요.”
로렌은 그렇게 했다. 그리고 5주일이 지나기 전에, 80,000달러 연봉만이
 아니라 계약 보너스 115,000달러까지 주는 직장을 구했다! 이 이야기의
교훈은 간단하다. 당신은 당신이 동의하는 만큼 봉급을 받는다. 당신이
 더 많은 봉급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면 나가서 알아 보라. 당신의
 생각이 맞는다면 지금보다 훨씬 급료가 높은 회사를 찾을 수 있을 것
이다. 만일 당신의 생각이 틀렸다 하더라도, 불평을 그만두고 당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충분한 이유가 될 것이다.

제 2 계명
사회는 부가가치를 높이는 사람에게 보상한다.

당신의 소득을 올리는 가장 훌륭한 방법은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이것이 내가 배운 것 중 가장 중요한 교훈이다. 지그 지글러라는 유명한
연사는 이 점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려면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이루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표현했다.
이보다 간단할 수는 없다. 당신이 자영업자라면,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여 그것을 고객에게 부여해야 한다. 달리 말해 고객의 생활에
가치를 더해 주어야 한다. 실패하는 사업가들의 한가지 공통점은
고객에게 충분한 가치를 더해주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개념은 자영업자뿐 아니라 피고용인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
 당신의 상사가 있는 경우라면, 회사의 가치를 늘리기 위해 당신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해야 할 지에 대해 물어 보라.(고객을 둔 전문가도
마찬가지이다.) 당신이 지금 일을 잘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묻지 말라.
그건 무의미한 일이다. 당신의 상사나 고객과 마주 앉아서 이렇게 말하라. ‘저 자신을 개발하고 싶은데, 당신의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저는 이 회사에
(혹은 고객에게) 가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그러려면 정확히
무엇을 해야 할까요?’

날 믿으라. 당신이 여태껏 특기한 만한 업무 실적이 없었다 해도,
이 한번의 행동으로 상관이나 고객과의 관계가 달라질 것이다.
(이런 방법은 다른 사람이나 아이들에게도 매우 효과적이다.)

제 3 계명
당신만의 독특한 가치를 찾아라.

우리는 모두 한가지씩 특별한 재주를 갖고 태어났다. 어떤 사람은
어릴 때 재능을 발견하여 집중적으로 연마함으로써 사회에서
인정을 받기도 한다. 이런 부류 중 가장 성공한 사람들을 우리는
스타라고 부른다.

단지 스포츠나 연예계 스타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다. 스타는
어떤 분야에서건 존재한다. 스타 판매원, 스타 어머니, 스타 회계사
등등. 이제 당신이 자신에게(혹은 당신을 아는 사람들에게) 물어보아야
 할 질문은 당신만의 독특한 가치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당신이
 무엇을 제공해야 하는가?

아마 당신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이든 있을 것이다. 대개의 경우는
그것이 당신의 잘하는 일일 것이다(사람들은 자신이 잘 하는 일을
하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해서, 당신이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다 보면 그것에 보상받을 수 있을 만큼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라, 그럼 돈이 저절로 따라온다.

제 4 계명
다른 사람이 해야 할 일에 시간 낭비하지 말라.

시간은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에 시간을 낭비한다. 당신이 한 시간에
버는 돈을 계산해 보라. 그리고 그보다 적은 금액으로 사람을
부릴 수 있는 일은 직접 하지 말라.

여기서 한 시간이란, 당신이 금전적 보상을 받는 일을 하면서 실제로
 보낸 시간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영업 사원인 당신의 월급이
3,000달러라고 하자. 한 달 200여 근무시간을 모두 고객과의 미팅으로
 보내는 것은 아닐 것이다. 아마도 한 달에 약 5%, 즉 20시간 정도만
 그 일에 사용할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이 받는 월급은 그 20시간에
 대한 것이고, 따라서 당신은 시간당 150달러를 버는 셈이다.

사람들은 흔히 직장에 있는 시간과 실제로 일하는 시간을 혼동한다.
하지만 이 둘은 똑같지가 않다. 당신이 영업 사원이라면 업무 시간 중
 일부분만이 실제 성과를 올리기 위해 쓰여졌을 것이다.
그 나머지 시간은 과정일 뿐이다. 과정만으로는 돈을 받지 못한다.
당신은 결과에 대해 봉급을 받는 것이지, 타이핑하고, 봉투를 봉하고,
 전화를 거는 일에 대해 돈을 받는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소한 일에 매달린다. 사소한 일들에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똑똑한 여자라면 자신을 가치 있게 만들어주는 일에 신경 쓰고
 나머지 일은 남에게 맡길 것이다.

당신이 타자나 복사, 전화 받기 등의 일까지 포함된 직업을 갖고 있다면
 당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일에 전념해야 한다.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
냈다면, 상사에게 중요치 않은 일들을 다른 사람에게 맡길 수 있는지
 물어 보라. 상사를 설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이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비핵심 업무를
다른 사람에게 맡김으로써 이를 성취할 수 있음을 보여주면 된다.

제 5 계명
생활을 정돈하라.

많은 사람들이 사무실에서 서류 속에 파묻혀 지낸다. 파일 캐비닛을
열면 수 년 동안 읽지 않은 무수한 서류들이 뒤범벅되어 있다.
그야말로 엉망진창이다. 시간 관리 전문가 제프리 메이어(Jeffrey Mayer)
에 의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책상 위의 서류를 찾기 위해
(그 중 60%는 필요치도 않은 서류) 매일 한 시간씩 허비한다고 한다.

잠시 생각해 보자. 서류 찾는데 매일 한 시간씩 허비한다면, 한 달에
22시간, 일년에 264시간이 버려지는 셈이다. 일하는 시간으로 계산하면
 한달 작업 시간과 맞먹는다. 간혹 그보다 더 심각한 상태인 사람도
있을 것이다.(그것이 당신일 수도 있다).
그러니 당신 자신에게 구명보트를 던져 주자. 당장 이번 주말에 사무실을 정리하라.
빠르고 쉽게 처리하는 방법이 있다.

1. 서랍부터 시작하라. 모든 파일을 열어 놓고 자신에게 물어 보라. :
지난 12개월간 펼쳐본 적이 있었던가? 법적인 이유로 보관하고 있어야
 하는가? 중요한 가치가 있는가? ''아니''라는 대답이 나온다면 던져
 버리라.
2. 사무실 내의 신문이나 잡지도 마찬가지이다. 나중에 읽어보려고
 두었다가 30일이 지난 것들도 버리자. 아직까지 보지 않았다면
당신이 생각했던 것만큼 중요한 것이 아니다.
3. 다음과 같은 다짐을 하라. : 무엇이든 일주일 이상 책상 위에 두지
않겠다. 주말에 집으로 가져가서 읽든지 아니면 버리겠다.
4. 사무실을 깔끔히 하는 것에 우선 순위를 두라. 깨끗한 사무실은
상사나 고객에게 당신이 정돈된 사람이라는 인상을 준다. 좀 어지러워도
괜찮다는 사고방식은 버리자. ‘난 원래 지저분해’ 따위의 변명은
사회에서 통용되지 않는다. 깨끗한 사무실은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전해줄 뿐 아니라, 자신에게도 기분 좋고 생산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지저분한 것이 사무실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집도 마찬가지다.
 빨리 집을 정돈하는 방법에 대해서, 댄 설리반(Dan Sullivan)의 프로그램
 전략 방법을 권해 드리겠다. 집(옷장, 서랍 등의 물건들)과 차고를
 둘러보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을 던져 보라. :
 지난 6개월간 사용한 적이 있었나? 내가 아끼는 것인가? 다시
구할 수 없는 것인가? 이런 질문에 ‘아니’라는 대답이 나온다면
처분을 고려해 보라. 당신의 생활을 컨트롤하기 위한
가장 빠른 동기 부여 및 강화 방법은 집이나 사무실의
대대적인 정돈(불필요한 것들을 내다버리는 것)이다.

제 6 계명
남들이 볼 수 있도록 사무실에 당신의 목표를 붙여두어라.

3단계에서 정한 목표를 기억하는가? 집의 욕실 거울이나 화장대에
목표를 붙여두었던 것처럼, 사무실에도 붙여두어라. 근본적으로는
당신을 위한 것이지만, 당신의 상사, 동료 또는 부하 직원이 봐도
 창피할 것 없다. 오히려 자랑스러워하라. 당신의 동료나 부하 직원이
당신의 목표를 알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지켜나가려고 더 노력하게
 될 것이다. 어쩌면 상사나 동료들이 당신의 목표 달성을 도와주려
나설지도 모른다.

제 7 계명
당신에게 투자하라.

왠지 사람들은 학교(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을 불문하고)를 졸업한
후에 공부와 멀어지고 만다. 하지만 이것은 커다란 실수이다. 사실
당신은 자기 계발을 위해 매년 약간의 돈을 모아두는 것까지
심각하게 고려해봐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 분모 중 하나는
그들이 항상 새로운 기술과 도구를 연마한다는 것이다. 자기 계발은
단순한 유행이 아니다. 단 하나의 아이디어가 인생을 바꿀 수 있다.
 그런데 미국인 중 이런 책을 읽는 사람이 5%도 채 되지 않는다.
 그것은 자기 자신과 자기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투자를 그만두는
짓이다. 강의를 듣고, 책을 읽는 등 자기 계발에 힘쓰겠다고
자신과 약속을 하라. 그럼 당신의 인생이 질적으로 향상되고
행복감도 더해질 것이다.

제 8 계명
나눠주는 법을 배워라.

백만장자 투자가이가 자선사업가인 존 템플턴은 인생의 열쇠가,
받는 것이 아닌 나눠주는데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이 한마디가
 나의 인생도 바꾸었다. 자신이 바라는 것을 얻으려고 애쓰기는 쉽다,
 가끔은 그래서 내가 얻어야 할 것에 대해서만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얻으려는 사람은 얻는 일에만 집중한다. 나눠주는 사람은
 나눠주는 일에 집중한다.

결국에는 이 말이 가치를 더하는 개념으로 되돌아간다. 진짜 성공한
사람들은 가치를 더하고 그 가치를 되돌려준다. 경제적으로
기부금을 내거나 필요한 사람들에게 시간을 내주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의 자녀와 함께 집에서, 혹은 새 직원들과
 함께 사무실에서도 시작할 수 있다. 도움의 손길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옛말에도 있지 않은가. 자신이 행한 일이(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항상 되돌아오기 마련이라고.

제 9 계명
결정을 내리라.

당신의 재정적 미래는 당신이 재정상의 결정을 내리는 순간 정해진다.
이 기본 철학을 명심하라. 당신은 당신의 미래에 대해 적극적일 수도,
소극적일 수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에게 중요한 것들에 대해
 결정하지 않은 채 살아간다. 인생을 만들어가지 않고 그저 인생을 따라
 흘러갈 뿐이다.

아마 당신에게도 직업과 사생활에 관해 미뤄오기만 했던 결정들이
있을 것이다. 이제 그만 결정을 내리라. 앞으로 전진하는 유일한 길은
 그것을 하겠다는 결심이다. 그러니 스스로에게 물어 보라. : 내가
지금까지 회피해왔던 커다란 결정이 무엇인가? 더 이상 피하지 말고
 행동으로 옮기라.

 출처:http://blog.daum.net/nyh1760/12607760